KII글로벌스쿨!! 이제는 AP에 정조준 합니다. [2024년 1월 개학]

2023. 9. 21. 20:59KII스쿨

반응형

AP는 미국의 컬리지보드에서 진행이 되는 대학에 준하는 과정을 고등학교때 미리 이수할 수 있는 코스로서 영국의 A레벨과 그리고 국제과정인 IB디플로마와 동등한 자격이 됩니다. 

 

이전에는 SAT에서 2에 해당하는 Subject 시험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영어와 수학으로 구성된 SAT를 준비하면서 각 과목으로 구성된 Subject시험까지 같이 준비를 했습니다. 한국어 시험도 있었지요. 한국인에게는 거의 보너스 수준의 시험이었습니다. 현재는 Subject 시험이 폐지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AP가 뜨기 시작했습니다. 기존에는 AP는 그냥 대학에서 학점 면제나 받을 목적이었다면, 이제는 고등학교의 스펙을 쌓는 용도로 점차 AP가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준비하기 위해서 AP에 손을 대는 학년이 점차 낮아지고 있습니다. 보통 AP는 12학년때 다뤄야 배우는 수준과 어느정도 맞거나 약간 어려운 수준이 됩니다. 하지만 어느때 부터인가 11학년, 10학년, 심지어 9학년부터 AP를 다루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9학년의 경우 AP를 다루기엔 학교 수업과의 상당한 괴리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학교에서는 더하기, 빼기를 배우는데, 시험준비는 곱하기, 나누기를 해야 하는 꼴 입니다. 

 

AP를 다루는 학년이 이렇게 늘어남에 따라 컬리지보드에서도 점차 AP의 과목을 체계화 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앞으로 국제자격의 IB와 영국의 A레벨과 국제적으로 경쟁을 하기 위해서 AP는 지속적으로 체계화가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이렇게 국제 고등학교 자격은 전 세계적으로 통합이 되어가는 추세 입니다. 대학에 지원을 하기 위해서는 나의 고등학교의 인지도가 상당히 중요한데, 이들 국제자격들은 이를 상당 부분 커버해 주기 때문입니다. 즉 굳이 우리 학교의 커리큘럼이 얼마나 수준이 높나 등의 설명이 필요가 없다는 것 입니다. 

 

저희 KII에서는 그동안 A레벨을 운영하면서 이제는 월드클래스 성적인 4A*, 5A*가 자연스럽게 나옵니다. 그만큼 학생들의 수준이 훨씬 높아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뿐만 아니라 이미 A레벨의 실력으로 AP의 시험까지 실제로 치러본 결과 5점을 받는데 충분하다는 것이 증명이 되었습니다. 욕심이 좀 과해서 A레벨과 AP를 동시진행을 하려고 했지만, 학생들이 받는 학업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전략을 바꾸기로 했습니다. 

 

바로 AP를 전용으로 하는 별도의 반을 구성하는 것 입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희는 이미 미국으로부터 학교인가를 받아서, 컬리지보드에도 등록이 되어 있고, AP와 SAT시험센터이기도 합니다. 모든 것을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AP를 과정으로 등록을 하면 수업에 적용을 시켜서 운영도 가능합니다. 즉 AP시험센터로서 단지 시험만 진행할 것인지, 아니면 과정으로서 운영을 할 것인지를 저희가 스스로 정할 수 있습니다. 

 

AP는 현재 진행이 되고 있는 반과는 아예 새로운 반이 됩니다. 물론 운영 시스템은 비슷합니다. 단지 AP로 승부를 보는 새로운 반이 생기는 것 입니다. 

 

하지만 AP는 하나의 자격보다는 시험에 불과하므로 독자적으로 쓰일 수 없습니다. 내신성적이 같이 들어가 줘야 하며, 싱가폴, 홍콩 등은 SAT가 동반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내신+SAT+AP가 하나의 세트가 됩니다. 미국, 영국대학들 처럼 홍콩, 싱가폴도 SAT가 필수에서 제외가 된다면 훨씬 더 학생들은 편하게 AP전형을 준비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아직은 약간 아쉽습니다. 

 

내신 성적은 저희 KII 자체가 미국의 모든대학들이 인정해 주는 고등학교이기 때문에 저희 자체 중간, 기말고사로 평가가 됩니다. 누군가는 '그럼 내신따기 쉬운거 아니야?'하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어디 쉬운가 한번 와 보시기 바랍니다!!^^

 

운영 초반에는 1인당 최소 AP 6과목을 이수하는 방식으로 진행을 할 계획 입니다. AP 6과목이면 만만치 않을 것 입니다. 물론 AP에 로보트 처럼 훈련이 되어 있는 극히 일부 학생들은 10과목 이상도 도전을 하지만 이건 좀 과한 수준이며, 6과목에서 모두 5점만 받아도 이미 수재로 인정을 받습니다. 

 

1월에 1학기가 시작되는 형태로 현재 저희가 운영하고 있는 A레벨과 학기간 차이가 있습니다. 이게 모두 학생들에게 유리하게 적용을 시켜 대학에 진학을 시키고자 하는 전략입니다. 

 

2024년 1월부터 시작이 될 예정이며, 온라인 지원을 통해서 지원이 가능합니다. 

https://kiiglobal.com/admis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