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대학교 또 합격!!! [KII글로벌스쿨]

2023. 7. 8. 12:48KII글로벌스쿨

반응형

얼마전 발표한 QS2024 세계 대학순위에서 홍콩대학교는 좀 내려가긴 했지만 그래도 26위를 차지했습니다. 어느수준인지를 대략 살펴보면 25위에 중국 칭화대, 같은 26위에 싱가폴 NTU, 그리고 아래로는 28위의 미국 존스홉킨스, 일본 도쿄대, 29위로 미국의 UCLA, 30위에 캐나다 맥길 등이 포진되어 있습니다.

 

간접적으로 홍콩대학교의 세계적인 수준을 가늠해 볼 수 있겠습니다. 한국의 서울대는 41위를 차지했습니다. 

 

타임즈 조사인 THE에서는 올해 홍콩대학교는 세계 31위를 차지했습니다. 28위에 미국 카네기멜론, 29위에 영국 에딘버러, 30위에 독일 뮌헨공대, 아래로는 35위에 영국 킹스컬리지 런던, 36위에 싱가폴 NTU, 37위에 영국 LSE, 39위에 일본 도쿄대 등이 포진되어 있습니다. 

 

아무리 홍콩이 어쩌고 저쩌고 해도 홍콩은 홍콩 입니다. 

 

서울대 56위, 연세대 77위, 카이스트 91위 이렇습니다. 국내 내로라 하는 대학들은 여전히 국제적으로 경쟁이 안 됩니다. 

 

홍콩대학교는 최근 코로나를 겪으며, 2020년, 2021년 사이에 많은 국제적인 명문대학들이 꽤 많은 수익을 얻는 반면에 물론 홍콩대학교도 이 부분에서는 마찬가지겠지만, 홍콩대학교는 장학금 혜택도 많이 줬기 때문에 예상치 보다는 수익이 적었을 것 입니다. 이는 바로 2022학년도 입시에 적용이 되어 장학금 기준이 대폭 변경이 되었습니다. 

 

2020년, 2021년에 수 많은 학생들이 최대 전액장학금 까지 받는 등 큰 혜택이 있었지만 지난해부터 허리띠를 졸라매서 그 폭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대학이 돈이 없다는 건 아닙니다. 

 

이들 명문대학들이 우수한 학생들을 모집을 하는 반면 우수한 학생들 역시 우수한 대학을 고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최고의 자리에 있는 전 세계 넘버원 급의 대학들이 아니고서는 학생 모집의 정책이 매년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홍콩대학교도 보통은 4~6월이 거의 끝물이라고 봤지만, 최근들어서는 IB디플로마, AP성적이 발표되는 7월에도 꽤 합격소식이 들어옵니다. 그 이유는 다름 아닌, 이들 자격의 합격자들이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그들이 잡고 있던 합격 허가서가 그 효력이 상실되면서 이전에 홀딩을 해 놓고 있던 학생들에게 기회가 가는 것 입니다. 

 

홍콩대학들 (물론 다른 나라도 대부분 마찬가지겠지만)의 합격을 위해서는 초반 기선제압이 매우 중요합니다. 

 

기선제압??

 

바로!!!!

 

스펙 입니다. 

 

보통 9~10학년부터 성적이 들어가며 영국식의 지원자들은 GCSE (IGCSE)도 들어갑니다. 그리고 여기에 각종 여러 시험성적들이 들어갑니다. 

 

아이엘츠나 토플에 대해서 이야기를 좀 해 보자면, 이들 대학들이 이렇게 영어성적이 우수하다고 해서 가산점을 주진 않습니다. 지원당시에 없어도 컨디셔널 오퍼에 이들 성적을 받는 조건으로 오퍼를 주기 때문입니다. 하. 지. 만...

 

마냥 그렇게만 볼 문제는 아니라는 것!!

 

대학의 입장에서 굉장히 우수한 학생들이 많이 지원한다면 분명 스펙이 우수한 학생들 위주로 확신을 가지고 오퍼를 줄 것 입니다. 여기에서 Predicted score 즉, 예상성적은 말 그대로 예상성적이기 때문에 사실 신뢰도가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무시할수도 없습니다. 이런 예상성적을 뒷받침 해 주기 위해서는 이전의 스펙들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주 상식적으로 생각을 해서, 중학교때 1등 하던 친구가 고등학교때 1등할 확률 높을까요. 중학교때 꼴찌하던 친구가 고등학교때 1등할 확률이 높을까요? 물론 중학교때 꼴찌해도 갑자기 정신차려서 고등학교때 1등을 할 수도 있겠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렇게 보지 않고 중학교때 1등 하던 친구가 고등학교때도 1등을 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게 바로 예상성적에 대한 신뢰도 입니다. 

 

아이엘츠나 토플성적도 고득점으로 제출을 한다면 당연히 서류전형에서 플러스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SAT 봤다구요? 그럼 내세요~ 당연히 서류평가에서 플러스가 됩니다. A레벨을 하고 있는데 AP도 봤나요? 성적이 4~5점이라구요? 내세요~ 그중에 3점이 섞여있다고 해도 마이너스는 없습니다. 

 

코로나 이후에 우리는 상당히 불확실한 해외 입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대학들도 사실 어떻게 해야할지 갈팡질팡 입니다. 특히 스펙을 보지 않던 영국은 아주 가관 입니다. 

 

명문대를 가기 위해서는 하루아침에 준비가 되지 않습니다. 그냥 꾸준히 열심히 하던 학생들이 가는 것 입니다. 

 

홍콩대 합격 축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