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대학 합격 이후 절차는?

2024. 3. 2. 10:59대학정보

반응형

 

홍콩대학들 합격 이후의 절차에 대한 안내 입니다.

홍콩에는 약 20여개의 대학이 있습니다. 하지만 국제학생으로서 굳이 20여개까지 다 들춰볼 필요는 없습니다. 소위말하는 탑5까지만 고려를 한다면 충분할 것 입니다. 그 탑5는 바로 홍콩대 (HKU), 과기대 (UST), 중문대 (CU), 성시대 (CityU), 이공대 (PolyU) 입니다. 

 

일찌감치 국제학생 유치에 뛰어든 5개교는 이제 홍콩을 대표하는 대학들이며, 모두 QS기준으로 매년 상위 100위 이내의 대학에 듭니다. 

 

홍콩은 보통 비즈니스 관련 학과들이 모두 발달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형태의 경영학과들이 개설되어 있으며 가장 인기있는 학과이기도 합니다. 졸업 후 취업도 가장 잘 되는 학과이기도 합니다. 주로 비즈니스 계열로 진학을 하던 한국학생들이 이제는 전 학과에 걸쳐서 다양하게 진학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과 거리가 가까운 점과, 성적 우수자들에게 학비를 전액 면제해 주는 장학금 제도 등은 도저히 홍콩을 안갈 이유가 없는 곳으로 만들어 버립니다. 그만큼 한국학생들도 많이 재학을 하고 있습니다. 

 

졸업 후 취업률은 100%에 가까운 기록을 보이고 있는데 그 이유는 바로 홍콩이라는 특수성일 것 입니다. 홍콩은 세계적인 금융도시로서 다국적기업들이 가장 많이 상주해 있는 곳 입니다. 졸업생들에게는 현지에서 취업을 할 수 있는 비자를 제공해 주며, 홍콩거주 7년이 되면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홍콩과기대는 1991년 설립이라는 아주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아시아의 최정상까지 올랐던 대학 입니다. 여전히 상위권을 유지하는 명문대학이며 홍콩대학교와 함께 홍콩 최고의 인기대학이기도 합니다. 

 

HKUST 유튜브
HKUST 유튜브
HKUST 유튜브
HKUST 유튜브

정치적인 문제로 한때 주춤거리긴 했으나 이는 어느나라나 겪는 잠시 지나가는 것일 뿐, 현재는 다시 홍콩이 활기를 찾아 예전과 같은 분위기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홍콩의 대학들 졸업하면 홍콩내 취업 뿐 아니라, 제3국 혹은  국내로 취업도 활발합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대학의 수준이 높다는 것 입니다. 이런 좋은 시스템에서 3년 혹은 4년간 교육을 받고 사회에 나오면 학생들의 실력이 확실히 다르다는 것을 국내의 기업들도 압니다. 단지 홍콩의 한두대학을 이야기 하는게 아닙니다. 최소 탑5라면 자부심을 갖고 다녀도 됩니다. 

 

그 어떤 한국의 대학보다 국제적인 인지도가 높으니까요.

 

홍콩 중문대는 홍콩대와 함께 오랜시간 홍콩을 대표하는 대학으로 성장해 왔습니다. 

 

9개의 대학들이 모여 홍콩중문대학교를 구성하는 독특한 대학의 구조로 영국의 옥스포드와 케임브리지를 모델로 하고 있습니다. 홍콩 중문대는 합격을 하면 곧바로 소속대학을 고르라는 연락을 받게 됩니다. 소속대학은 다음과 같습니다. 

Chung Chi College (1951년 설립), New Asia College (1949년 설립), United College (1956년 설립), Shaw College (1986년 설립), Morningside College (2006년 설립), S.H. Ho College (2006년 설립), CW Chu College (2007년 설립), Wu Yee Sun College (2007년 설립) , Lee Woo Sing College (2007년 설립).

 

각 소속대학별로 설립연도가 다르며, 1963년 비로소 홍콩 중문대 (Chinese University of Hong Kong)가 되었습니다. 

 

독립대학인 홍콩교육대학이 중문대와의 합병설이 있었으나 무산이 되어 독립적으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아시아 최고의 대학인 싱가포르 국립대학교 (NUS)의 부총장을 홍콩시티대학의 총장으로 전격 초빙해서 혁신적인 발전을 꾀하고 있는 홍콩 시티대 (성시대)는 한때 QS세계 대학 순위에서 50위 이내까지 올랐던 저력이 있는 명문대학 입니다. 

 

A레벨, IB등의 13학년 혹은 그에 준하는 자격을 이수한 학생들에게 일반적으로 1학년의 학점을 일부 면제해 주는 다른대학과 달리 시티대는 여전히 학과가 제한적이긴 하지만 2학년 입학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미국 아이비리그대학인 코넬대학교의 과정인 수의학과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홍콩 유일의 수의학과 입니다. 또 다른 아이비리그 대학인 뉴욕의 콜럼비아대학교와 함께 2+2학사학위 과정을 운영하며, 두대학의 졸업장을 동시에 취득할 수도 있습니다. 

 

 

홍콩 이공대는 폴리테크닉대학교 또는 한국식으로 폴리텍대학이라고도 부릅니다. 하지만 홍콩에서는 폴리유 (PolyU)라고 부릅니다. 어떤 식으로 부르든지, 서로 알아들으면 그만..

 

이공대는 호텔경영학과로 잘 알려져 있는 대학입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호텔경영학과에 대한 인기가 식은지 오래... 되어서 그런지 이 학과에 대한 수요는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오히려 대학의 이름과 같이 컴퓨터관련 학과가 더 인기 입니다. 이공대는 또한 디자인대학도 유명합니다. AI를 접목한 디자인, 건축은 앞으로 꽤 전망이 좋을 듯 합니다. 

 

이렇게 다섯개 대학을 간략하게 알아 봤는데요. 홍콩대학들은 지원기간, 마감일 등이 대학마다 다릅니다. 그리고 대학들이 합격오퍼를 주면 일정 기간을 주면서 그때까지 등록을 유도 합니다. 등록을 위해서는 학비의 일부인 보증금 (Deposit)이 들어가는데, 대학마다 150~300만원 정도가 됩니다. 여러 대학이 중복으로 합격이 된다면, 그리고 어디로 가야할지 모를 경우에는 환불이 안되는 이 보증금을 떼이게 됩니다. 

 

합격오퍼를 받은 대학에 등록을 하면 이제 비자를 진행하라고 연락이 옵니다. 대학의 부서에서 직접 비자를 진행해 주기 때문에 홍콩 학생비자 발급은 매우 쉽습니다. 약 3천만원~3500만원 정도의 은행잔고 증명서만 미리 준비하면 됩니다. 

 

학생 비자는 보통 4~6주 정도 소요가 되며, 승인이 나면 대학에서 이메일로 연락이 옵니다. 이후에 기숙사 신청, 수강신청 등을 순차적으로 스케줄에 맞춰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홍콩 대학들은 절차를 상세하게 설명을 잘 해주기 때문에, 합격 이후의 일정은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다만, 합격을 하고 나서 어느대학을 고를지에 대한 눈치작전이 필요 합니다. 

 

이상으로 홍콩대학들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