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폴공립초등학교 안내

2017. 3. 21. 06:18기타

반응형



싱가폴 공립초등학교 안내입니다.

싱가폴의 공교육은 세계 최고수준입니다.

초중고등학교를 포함해서, 대학교 그리고 전문대, 직업학교까지 모두 정부의 주도하에 운영이 되고 있으며, 모두 공교육 위주의 사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싱가폴인들은 교육비에 있어서는 큰 부담을 느끼지 않고 세계 최고의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중 오늘은 초등학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초등학교 교육은 한국과 같이 6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요 교과과정은 위의 그림에서 보실 수 있듯이 언어교육, 인문예술교육, 수학과학교육을 주요교육으로 해서 교양교육을 실시합니다.

언어교육은 1인 2개국어 교육원칙을 하고 있으며, 모두 영어로 진행이 되며, 각 출신에 따라 모국어교육을 실시합니다. 모국어는 중국어, 말레이어, 타밀어가 있습니다.

싱가폴의 모국어로 교육을 받는 인구가 거의 대부분의 인구가 차지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중국어가 널리 사용이 됩니다. 그래서 싱가폴의 공용어인 영어와 함께, 싱가폴유학을 가면, 꼭 익혀야 하는 언어 중 하나 입니다.

그럼 우리와 같은 한국인이 싱가폴의 초등학교에 갔을 경우에 어떻게 적용이 되는지 살펴봅시다.

일단 외국인으로서 모국어교육은 면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외의 교육을 싱가폴인들과 같이 받게 됩니다.

예전 제가 처음 싱가폴 유학을 시작하던 해인 2004년 경에는 싱가폴의 공립학교 입학은 굉장히 쉬웠습니다. 학비가 저렴하고 교육체계가 잘 갖춰져 있다는 이유로 많은 외국인들이 입학을 하게되어, 여러가지 시행착오를 겪은 후에 싱가폴 정부에서 AEIS (S-AIES)라는 시험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모든 외국인들은 이 시험을 각각 매년 9월, 2월에 실시하고 싱가폴 정부에서 지정해 주는 학교로 입학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입학시험은 영어와 수학이며, 요즘 공립학교 입학이 어렵다 어렵다 하는데, 사실 그렇게 어렵다고만 할 수 없습니다.

어렵다고 하는 이유는 영어, 수학의 문제 수준에 비해서 준비가 안된 학생들이 응시를 많이 하기 때문에 어렵다고 이야기를 하는것 입니다. 평소 꾸준하게 한국에서도 초등학교 과정에 충실하고 영어 (특히 에세이)준비를 꾸준히 해 준다면, 싱가폴로 전학을 가는데 크게 어려움이 없습니다.

저희도 예전에 잠시 준비반을 운영한 경험이 있는데, 중학교 학생들도 1~2학년은 제나이에 맞춰서 합격을 무리없이 했습니다.

앞으로 효율적인 싱가폴 조기유학의 정보를 꾸준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싱가폴 조기유학의 특징은 저렴한 비용으로 세계 최고의 교육을 받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 저렴한 비용이 정부교육 외적인 요인으로부터 많이 퇴색되었습니다. 그리고 대책없는 광고에 현혹되어 무작정 유학을 보내놓고, 비용은 비용대로 들고, 실패하는 사례들이 많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부정적인 요소들을 하나씩 하나씩 짚어가며, 효과적인 싱가폴 조기유학이 될 수 있도록 만들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