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폴대학 입학이 그렇게 어려운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II글로벌스쿨]

2020. 3. 28. 17:46A레벨 SAT AP정보

반응형

싱가폴대학은 입학이 어렵기로 유명합니다. 입학이 어려운 이유는 다름아닌 입학성적때문 입니다. 싱가폴대학은 영국, 미국, 홍콩 등의 유명대학들과 선발방식이 조금 다릅니다. 전형적인 성적위주의 선발방식으로서 영국, 미국, 홍콩 등은 상대적으로 낮은 성적의 학생이 합격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반면, 싱가폴은 그 기회조차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특수학과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그냥 서류전형만 하고 당락을 결정합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바로 성적 입니다. A레벨은하든, IB를 하든, SAT+AP를 하든 뭐든 많이 좋은 성적은 필수 입니다.

이런 방식은 전형적으로 싱가폴 최고대학이라고 하는 NUS, NTU를 중점을 이뤄지고 있습니다. 그나마 SMU, SUTD는 인터뷰 등을 통해서 지원자의 적합성을 보고 선발을 하다보니 상대적으로 성적이 낮아도 합격을 하는 사례들이 종종 나옵니다. 어디까지나 상대적인 성적이지 그냥 성적이 낮다고 합격을 하는 것은 절대 아니니 명심해야 합니다. 싱가폴의 이들 4개 대학은 모두 기본이상의 입학성적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최근들어서 (올해부터) 이런 싱가폴대학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적성을 보고 선발을 하는 제도로 서서히 바뀌고 있습니다.

이런제도는 이미 영국, 미국, 홍콩 등에서 사용해 오고 있는 제도로서 단지 성적에만 의존하지 않고, 지원자의 관심도 및 적성을 보고 선발을 하는 제도 입니다. 적성에 관계 없이 그냥 성적우수자들이 주요타이틀을 장악하는 것을 이제 방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싱가폴은 외국인들에게 여전히 인기가 좋은 나라로서 외국인들의 입학경쟁률이 계속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점을 감안했을때, 아무리 적성위주로 본다한들 기본 성적은 분명히 필요합니다. 따라서 싱가폴의 대학에 진학을 하기 위해서는 기본의 고득점은 꼭 필요합니다. 다만 예전에 비해서 치열하게 높은 고득점에서는 좀 자유로워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싱가폴대학은 어려서부터 조기유학을 오랫동안 해야 입학할 수 있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이는 근거가 없는 말이며, 대학에 입학을 할 수 있도록 제대로 공부를 해야 입학을 할 수 있습니다. 공부를 제대로 안하면 아무리 싱가폴에서 오래유학을 했어도 말짱 꽝이 됩니다. 그리고 제대로 공부를 했다면 한국에서 준비를 해도 합격의 영광을 받게 됩니다. 바로 저희 KII 에서 꾸준히 그 길을 제시해 드리고 있습니다.

싱가폴대학 준비는 KII 입니다.